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일반인도 배울 수 있는 뮤지컬 강좌가 있다니
뮤지컬에 관심있는 일반인들 배워보세요
2012-10-20 08:45:46최종 업데이트 : 2012-10-20 08:45:46 작성자 : 시민기자   김소라
일반인도 배울 수 있는 뮤지컬 강좌가 있다니_1
일반인도 배울 수 있는 뮤지컬 강좌가 있다니_1

뮤지컬은 그냥 돈 주고 관람하는 것,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한다. 
자기가 직접 뮤지컬을 배워보겠다는 원대한 꿈은 마음 속에 접은 채 말이다. 노래를 못하는 것, 춤을 못 추는 것, 연기에 재능이 없는 것 등등의 이유를 달고 배워볼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아니, 그러한 예술의 영역은 감히 내가 다가갈 수 없는 영역이겠지. 라고 생각한다. 나도 그러했다. 

하지만 수원평생학습관에서 뮤지컬 강좌를 들은 후 마음이 180도 달라졌다. 
뮤지컬은 단순히 노래와 연기를 잘하는 재능있는 사람들만 배우는 무언가가 아니었다. 2달동안 뮤지컬 수업을 받은 후 12명의 수강생들은 자기 안의 어린예술가와 만나는 행복한 시간이었다. 

노래가 너무 안되어서 한 옥타브 아래의 음으로 항상 소리내는 사람, 악보를 전혀 볼 줄 모르는 사람, 노래만 하면 덜덜 떠는 사람, 온몸이 뻣뻣하게 굳어서 어떤 동작도 힘든 사람 등 수강생의 처음 수준은 '대략 난감' 상태였다. 

선생님은 탁월했다. 노래를 원래 잘 하는 사람들이 오디션을 보고 들어오는 수업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수업에 흥미를 갖고 자기 소리를 낼 수 있도록 격려해주셨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자기 안에 '나만의 소리 빛깔'이 있음을 알게 해 준다. 각자가 가진 소리의 개성들은 어느 누구보다도 훌륭하고 아름답다는 것을 말이다. 
그리고 서로의 소리를 귀 기울여 듣도록 열린 마음, 애정을 갖도록 한다. 맞다! 나의 소리를 누군가가 들어줄 때, 자연히 노래의 실력도 향상된다. 

뮤지컬 수업으로 변화된 사람들 

일반인도 배울 수 있는 뮤지컬 강좌가 있다니_3
일반인도 배울 수 있는 뮤지컬 강좌가 있다니_3

뮤지컬 수업을 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은 감정의 표현이다. 억눌려 있던 자기의 내적인 감정들,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조금씩 풀려지는 느낌을 갖는다. 두달 동안 뮤지컬 '나혜석'에 등장했던 노래를 배우는데 완전히 가사에 몰입하여 '나혜석'이라는 인물에 공감하고 빠져들게 된다. 
특히  나혜석 화가는 수원이 낳은 여류화가가 아닌가! 

흔히 들을 수 없는 노래이자, 가사에도 의미가 충만한 뮤지컬 나혜석 노래는 부르는 사람들 모두에게 새로운 배움을 얻게 한다. 
나혜석이 폐렴에 걸려 죽은 아이를 두고도 오지 못했던 상황, 파리에서 외로이 혼자 지내던 때의 감정, 마지막에 외롭게 혼자 죽어가야 했던 처절한 고통, 전시회장에 아무도 오지 않고 파리만 날리고 외면받던 마음. 이런 감정을 노래로 담았기에 부르는 사람 역시 그 마음에 몰입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뮤지컬 수업에서는 누구도 비난하거나 비판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들이 귀기울여 타인의 소리를 듣고, 인정한다. 선생님 마찬가지로 언제나 칭찬, 그리고 좀더 나아갈 수 있는 방향과 길을 제시해준다. 
사람들 앞에서서 노래하는 경험을 거의 해 보지 않았기에 쑥쓰럽고 어색할 수 있지만 그것들을 뛰어넘어 자신감을 갖게 한다. 자기 표현, 자신감 향상, 부끄러움을 극복할 수 있는 최고의 수업이기도 하다. 
단순히 스피치 훈련만 받는 학원에서의 수업과는 차원이 다른 무언가가 있다. 자기를 뛰어넘어 어디에서나 당당한 내 모습을 찾길 원하는 분들도 뮤지컬 수업을 한 번 들어보시면 어떨런지... 


어디서 배울 수 있나요

일반인도 배울 수 있는 뮤지컬 강좌가 있다니_2
일반인도 배울 수 있는 뮤지컬 강좌가 있다니_2

뮤지컬 강좌는 현재 수원에서는 '수원평생학습관' 한군데에서밖에 열리지 않는다. 
대부분은 서울에 있는 뮤지컬 학원에서의 전문가 과정일 뿐.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이런 문화강좌는 없다. 두달 강좌로 이루어지는데 강좌들은 사람들이 계속 재수강으로 이어가기 때문에 경쟁률이 치열한 강의이기도 하다. 
뮤지컬을 배우고 싶으신 분들, 자기 안의 새로운 예술성을 발견하고 싶으신 분들, 치열한 경쟁률을 뚤고 뮤지컬 수업에 참가해보시면 어떨런지... 강사 선생님은 수원에서 활동하시는 뮤지컬 배우이며, '정조대왕'과 '나혜석'같은 창작 뮤지컬 작품에서 많은 활동을 하신 분이다.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