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행궁동 '청소년 탐사대' 출발!
‘마을 보물 찾기팀‘과 ’마을 모니터링팀'으로 1년간 활동
2018-05-19 15:23:10최종 업데이트 : 2018-05-19 17:06:57 작성자 : 시민기자   한정규
19일 오전 9시 30분부터 1시까지 영동시장 3층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수원시 행궁동 도시재생역량 강화를 위한 2018년 청소년 탐사대 발대식'이 열렸다.

허현태 센터장은 인사말을 통해 "도시재생사업이란 10년, 20년 후 이 도시의 주역이 될 청소년 여러분들이 직접 도시를 설계하고 어떻게 발전할지를 고민하는 일"이라 소개했다.
이어서 경기도 따복공동체 지원센터 고경아 강사가 '수원화성의 역사와 행궁동의 이해'란 주제로 수원화성과 행궁동에 대해 소개했다. "탐사대(探査隊)란 알려지지 않은 사물이나 사실 따위를 샅샅이 더듬어 조사하는 일입니다. 여러분들이 직접 참여해 동네를 바꿀 수 있습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은 탐사대 활동을 통해 행궁동의 도시재생을 기록하게 됩니다. 기록은 마을의 역사가 됩니다"라며 청소년들이 마을에 참여해 기여할 수 있음을 역설했다.
행궁동 도시재생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 탐사대 발대식

행궁동 도시재생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 탐사대 발대식

광교 IT기자단 서정일 편집국장은 '휴대폰을 이용한 영상촬영 및 편집 방법'이란 강의를 통해 기록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동영상은 현장의 소리, 사진, 글을 함께 담을 수 있어 앞으로는 강력한 콘텐츠로 발전할 것이라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키네마스터'를 활용해 동영상 촬영방법, 편집방법 등을 실습을 통해 지도했다. "여러분은 스마트폰에 익숙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잘 익혀 탐사대 활동을 영상으로 기록하기 바랍니다"라고 강조하고 강의를 마쳤다.

강의가 끝난 후 '마을 보물 찾기팀'과 '마을 모니터링팀'으로 나눠 팀별 미팅이 계속됐다. 마을 보물 찾기팀은 행궁동에서 활동하고 있는 마을해설사 최융선, 임덕순씨와의 만남을 통해 마을 보물을 어떤 형식으로 찾아내 담아내고 기록할지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융선씨는 "행궁동을 잘 알기 위해서는 여러 세대의 시각으로 편견 없이 보아야하고 학교 주변에서 점차 외곽으로 확대하면서 마을을 알아가는 게 좋고 애정을 가져야 보입니다"라고 강조했다.
행궁동 도시재생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 탐사대 발대식, 고경아 강사가 '수원화성의 역사와 행궁동의 이해'란 주제로 강의

고경아 강사가 '수원화성의 역사와 행궁동의 이해'란 주제로 강의


행궁동 도시재생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 탐사대 발대식, 서정일 강사의 '휴대폰을 이용한 영상촬영 및 편집 방법'이란 강의

서정일 강사의 '휴대폰을 이용한 영상촬영 및 편집 방법'이란 강의

마을 모니터링팀은 수원시정연구원과의 만남을 통해 행궁동 마을의 문제점 도출을 위한 방법을 논의했다. 김도영 팀장이 학교 주변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묻자 "유흥가가 많습니다", "공원에서 바둑 두는 사람들이 많은데 보기 안 좋습니다", "수원천이 더럽고 산책로 상태가 안 좋으며 쓰레기가 많고 운동기구도 낡았습니다" 등 학생들의 시각을 사실적으로 볼 수 있었다.

19일 발대식을 마친 청소년 탐사대는 6월부터 11월까지 활동에 들어간다. 마을 보물 찾기팀은 마을해설사와 동행해 수원화성 및 마을을 이해하고 마을의 자원을 탐색 및 발굴, 마을 주체들과 협력관계 구축, 랩송 홍보 동영상을 제작해 이를 SNS 등에 홍보하게 된다. 마을 모니터링팀은 수원시정연구원과 협력해 골목 단위별로 탐사하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행궁동 도시재생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 탐사대 발대식, 운영진과 탐사대원들

운영진과 탐사대원들

팀별 미팅이 끝나고 청소년 탐사대원들이 원활히 활동하면서 자부심을 갖고 실질적인 운영주체가 될 수 있도록 신분증과 위촉장을 수여했다. 마을 모니터링팀인 삼일공업고등학교 2학년 평준호 학생은 "청소년 탐사대 활동을 성실하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학교 주변부터 수원화성, 수원천 주변의 역사, 행궁동 마을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습니다"라며 각오를 밝혔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에서 행궁동 도시재생역량 강화를 위한 2018년 청소년 탐사대를 운영하는 목적은 수원시 행궁동 도시재생사업 대상지 내에 위치한 중학교, 고등학교(매향중학교, 삼일중학교, 삼일상업고등학교, 삼일공업고등학교, 매향정보고등학교)의 청소년들에게 원 도심을 탐색하고 현장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데 있다. 행궁동 도시재생사업을 하는데 있어 청소년들이 행궁동 재생사업의 기획 및 운영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전문가 연계학습 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데 있다.
행궁동 도시재생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 탐사대 발대식, '마을 보물 찾기팀'

'마을 보물 찾기팀'


행궁동 도시재생역량 강화를 위한 청소년 탐사대 발대식,'마을 모니터링팀'

'마을 모니터링팀'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시민 공공서비스 요구 다양화 및 수적 증가, 공공서비스 충족을 위한 개별적 거버넌스 한계 극복, 복합적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총체적 접근이 필요해 설립됐다. 재단은 경제성장, 사회 안전과 통합, 환경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방향으로 성장해가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구현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고자 '학교급식지원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주거복지지원센터', '마을르네상스센터', '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탐사대,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도시재생지원센터, 한정규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