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정자3동 새마을 합동봉사단, 서호천 수중정화 펼쳐
합동 발대식 이후 두 번째 활동, 서호천 환경정화를 실천했다.
2019-05-11 22:43:20최종 업데이트 : 2019-05-13 10:47:29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정자3동 새마을 합동봉사단, 서호천 환경정화를 실천해다.

정자3동 새마을 합동봉사단은 7일 서호천 환경정화작업을 실시했다.

정자3동 새마을 3개 단체(새마을협의회, 부녀회, 문고)와 새마을 청소년봉사단이 도심 한가운데로 흐르고 있는 서호천 수중정화와 주변 청소를 펼쳤다.

지난 4월 7일,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역사회 안전과 환경공동체를 회복을 위해 정자3동 새마을 3개 단체와 청소년봉사단이 합동 발대식을 가진 바 있다. 발대식과 더불어 진행된 첫 번째 활동은 어린이들이 즐겨 찾는 공원놀이터 주변 안전점검이었다.

11일 토요일 오전 9시, 3개 단체와 청소년봉사단 70여명이 참여해 진행된 두 번째 활동은 도심 한가운데로 흐르고 있는 서호천 환경정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서호천 상류 솟대공원에서 활동 방향과 주의사항 그리고 분리수거 중요성 등을 전달했다.
서호천 수중에 숨어 있는 각종 쓰레기를 수거했다.

서호천 수중에 숨어 있는 각종 쓰레기를 수거했다.

윤진석 새마을협의회 회장은 "우리 주변에 발생하고 있는 크고 작은 위험요소와 도시화로 인해 파괴되고 있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달 새마을 단체가 모여 합동 발대식을 가진 바 있습니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지난 발대식은 어린이 놀이터 안전을 확인했고, 오늘은 서호천 정화 활동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느끼고 실천하고자 합니다. 특히 수중정화는 각종 미생물과 물고기 서식처가 파괴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라며 주의사항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환경을 지킬 수 있는 가장 첫 번째 조건이 분리수거다. 환경정화 못지않게 분리수거가 중요하다고 강조한 최재선 정자3동 행정민원팀 주무관은 "가연성(타는 것)과 불가연성(타지 않는 것), 그리고 재활용이 가능한 것과 아닌 것 등 분리수거는 정착단계에 접어들어 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 일부이긴 하지만 재활용과 구분이 되지 않게 처리하는 세대가 있습니다. 이는 쓰레기로 인해 환경이 파괴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또 우리 동의 쓰레기가 반입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라며 분리수거 봉지를 일일이 보이며 지적했다.
산책로 주변 풀 속에 숨어 있던 쓰레기를 청소하며 환경보호를 실천했다.

산책로 주변 풀 속에 숨어 있던 쓰레기를 청소하며 환경보호를 실천했다.

서호천 환경정화는 두 팀으로 나눠 진행되었다. 각종 미생물과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는 수중은 깨끗할까? 봉사자가 물속으로 직접 들어가 확인했다. 나뭇가지와 비닐 등 수중에 버려진 각종 쓰레기를 수거하며 수질이 어느 정도인지를 육안으로 관찰했다.

수중정화 활동에 참여한 황종필 새마을협의회 지도자는 "붕어를 비롯해 많은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는 서호천은 친환경하천으로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물속에 들어와 보니 보이지 않았던 숨어 있는 쓰레기가 있었습니다. 오늘 청소를 시행한 곳이 전체가 아니고 일부 구간이지만 서호천 수질이 좋아지는 데 일조를 한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라며 만족감을 보였다.

또 다른 한팀은 서호천 상류부터 하류까지 산책로와 풀 속에 숨어 있는 쓰레기를 청소했다. 높아진 시민의식과 장안구청의 지속적인 청소로 산책로 주변은 버려진 쓰레기를 찾기 힘들 정도로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었다. 하지만 보이지 풀 속과 다리 밑 계단 등에 숨겨져 있던 쓰레기를 봉사자들이 찾아 청소했다.

허윤서(남, 태평고등학교 2학년) 학생은 "저는 우리 학교 식사모(식물을 사랑하는 모임) 기장(회장)을 맡고 있으며 환경에 관심이 많습니다. 청소년봉사단 활동은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하고 있으며 친구들과 지역의 환경을 확인하고 실천하는 활동에 동참할 수 있어 보람을 느낍니다. 무엇보다 우리 학교 옆에 흐르고 있는 서호천이 잘 관리되고 있다는 것에 만족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 청소년봉사단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다짐했다.

지역의 안전과 환경을 살펴 안전사고 없는 행복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활동하고 있는 정자3동 새마을 3개 단체와 청소년봉사단, 이들의 지속적인 활동을 기대한다.
새마을 청소년봉사단 환경정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새마을 청소년봉사단이 환경정화에 적극 동참했다.





 

봉사단, 합동봉사, 서호천, 새마을협의회, 새마을봉사단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