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남문 글로벌 명품시장 성과보고회 개최
3년간의 글로벌 명품시장 육성사업 막을 내리다
2019-06-15 06:39:46최종 업데이트 : 2019-06-15 13:03:37 작성자 : 시민기자   하주성
글로벌명품 수원남문시장 육성사업 보고를 받은 후 모두가 기념촬영을 했다

글로벌명품 수원남문시장 육성사업 보고를 받은 후 모두가 기념촬영을 했다

2016년 4월 30일, 수원화성 남수문 앞 지동교 위 특설무대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모인 가운데 열린 '글로벌명품 수원남문시장 협약식'. 전국 전통시장 중 열 곳의 시장을 선정해 중소벤처기업부가 3년 동안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국비와 지방비를 합해 50억 원을 지원하는 글로벌명품 시장이 탄생하는 날이었다.

수원 팔달문 인근 9개소의 시장을 하나로 엮어 '수원남문시장'이라는 거대한 통합시장을 구성한 수원시는, 전통시장의 변화를 알리는 이날 행사를 대대적으로 펼친바 있다. 그리고 글로벌명품시장으로 변화하기 위해 육성사업단을 구성한 수원시는 3년간 수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글로벌명품 수원남문시장은 외국인이 선호하는 시장과 전문가들이 평가하는 시장 중 당당히 상위권에 올라 글로벌시장으로의 자리매김을 확실히 하였다.

그런 글로벌명품 수원남문시장 육성사업이 3년간의 사업을 마치면서 6월 14일 오후, 수원 영동시장 2층 마을회관에서 '성과보고회'를 개최한 것이다. 이 자리에는 보고를 받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해 원영덕 수원시 경제정책국장, 송언형 지역경제과장, (재)수원문화재단 박래헌 대표이사, 최극렬 상인연합회장 등 남문시장 상인회장단, 글로벌 명품시장 사업단 관계자 등이 한 자리에 모였다.3년간의 육성사업에 대한 보고를 하고 있는 김춘홍 글로벌전문위원

3년간의 육성사업에 대한 보고를 하고 있는 김춘홍 글로벌전문위원


3년간의 변화에 대한 성과보고 받아
수원시 지역경제과 송종백 전통시장 경영팀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성과보고회는, 참석자소개와 성과보고, 시장님 말씀, 자율토론, 현장방문 등의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성과보고는 한 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됐다. 성과보고는 글로벌육성사업단 김춘홍 글로벌전문위원의 보고로 이루어졌다.

김춘홍 글로벌전문위원은 보고를 통해 "3년 동안 글로벌명품 수원남문시장은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면서 "전통시장의 환경개선은 물론 전통시장 입구를 건물의 대문과 같은 형태로 조성했으며, 노숙자들이 자리를 차지하던 고객센터 앞을 만남의 광장이 될 수 있도록 환경개선을 하여 사람들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 "배다리사업과 수원천변 경관조성, 못골종합시장 저잣거리 조성, 미나리광시장의 왕의 주막, 남문시장 체험3종 세트인 공구상가 대장간 및 목공체험, 지동시장 순대학교 체험, 남문고객센터 2층에서 인기리에 실행된 금박체험 등을 통해 수원남문시장은 전국의 수많은 전통시장이 벤치마킹을 하는 시장이 되었다"고 보고했다.보고회를 마친 후에는 사업현장을 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보고회를 마친 후에는 사업현장을 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달라진 수원남문시장도 돌아봐
보고회를 마친 후 염태영 수원시장은 "3년 전 글로벌명품 수원남문시장 협약식을 거행할 때 수많은 시민들과 상인들이 모여 격려를 해 준 것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다"면서 "이제 3년간의 글로벌 육성사업을 마쳤기 때문에, 지금부터는 상인들 스스로 홀로서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앞으로도 수원남문시장은 상인들 스스로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고 했다.

보고회를 마친 후에는 김춘홍 글로벌전문위원의 안내로 남문시장 고객센터 광장에 마련된 정조대왕의 불취무귀상과 소원엽전 등을 꼼꼼하게 돌아본 후, 수원출신 여성사회사업가인 백선행 여사의 흉상 앞에서 질문을 하는 등 글로벌명품 수원남문시장의 글로벌시장 3년간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현장방문의 시간도 가졌다.

최극렬 상인회장은 "3년간의 글로벌시장 사업은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생각한다"면서 "전통시장의 변화는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3년간의 변화로 만족한다면 다시 예전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앞으로 몇 년이 더 중요하다"면서 새롭게 개선한 수원남문시장은 앞으로도 끊임없이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다.

수원남문시장, 성과보고회, 육성사업, 육성사업단, 현장방문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