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명상을 하면 내 삶을 변화시킬 수도
수원시 평생학습관 누구나학교 프로그램
2019-07-07 19:46:23최종 업데이트 : 2019-07-08 12:33:03 작성자 : 시민기자   한정규
수원시 평생학습관 누구나학교,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명상' 프로그램 수업 모습

수원시 평생학습관 누구나학교,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명상' 프로그램 수업 모습

수원시에 살면서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문화센터, 평생학습관, 시청 등에서 열리는 인문학강의를 최소한 한 번 이상은 들어봤을 것이다. 각 기관에서 1년 내내 인문학강의가 열리고 있는데 수원은 인문학의 도시며 평생학습의 도시라 할만하다.

수원시는 '밝은 미래 열린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학습, 문화 활동을 통해 개개인의 개성과 창조성을 살리는데 노력하고 있다. 개개인의 개성에 맞는 보람 있는 활동으로 온 시민이 스포츠, 여가 활동을 즐기는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평생교육의 도시 수원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수원시민이 주체가 되어 활동할 수 있도록 학습과 주민자치, 시정참여 활동이 조화롭게 추진되어 '사람이 반가운 평생학습 도시 수원'을 만들기 위해 수원시 평생학습관을 운영하고 있다. 평생학습관에서는 수원시민 누구나 배우고 싶은 것이 있을 때 배울 수 있고 가르치고 싶을 때 가르칠 수 있는 열린 공간이다.수원시 평생학습관 누구나학교, 학습 프로그램

수원시 평생학습관 누구나학교, 학습 프로그램


평생학습관은 자유로운 개인, 깨어있는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자극하는 '시민인문학교', '거북이공방', '더 느린 삶', '스마트워크', '생활문화' 등의 일반과정과 '평생학습상담사 양성과정', '시민기자학교', '(준)전문가 양성과정', '인큐베이팅센터 99℃' 등의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스스로 움직이고 서로 교류하는 학습주체, 앎을 삶으로 이끄는 실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뭐라도학교', '누구나학교', '도요새책방'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학습력 강화를 위해 지역 내 여러 부문과 연대하는 지역 평생학습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있다.

이번 여름학기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통해 바라보는 인간본성과 인간관계, 키워드를 통해 탐구하는 인간 심리와 감정에 대해 알아보는 '인간관계를 읽자 셰익스피어처럼' 강좌가 있다. 우리는 왜 여행을 떠나는지, 여행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배울 수 있는지 문화학자에게 여행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강좌 등 다양한 강좌가 열리고 있다.

평생학습관의 누구나학교는 시민주도의 평생학습 플랫폼이다. 지식, 재능, 경험, 삶의 지혜를 나누고 싶은 누구나 학교를 열 수 있고 배움의 기회를 갖고 싶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 세상 모든 주제가 강의가 될 수 있고 강의료와 수강료가 없어 관심만 있다면 좋은 프로그램에 함께할 수 있다.

수원시 평생학습관 누구나학교, 학습 프로그램

수원시 평생학습관 누구나학교, 학습 프로그램

 
7월에는 '학습동아리 누비니 전시와 함께 하는 색종이 교실', '학습동아리 수원챔버와 함께하는 즐거운 오카리나교실', '질러 영어 Reading', '수다와 글쓰기', '꽁냥꽁냥 행복한 손뜨개', '한글 초급반', '영상앨범 제작교실' 등의 강좌가 진행되고 있다.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 행복해지고 싶은 사람을 위해 개설된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명상' 프로그램이 있다. 스트레스 속에 생활하는 현대인들이 행복해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행복은 우연히 오는 것이 아니라 그 방법을 배우고 연습해 익혀야 하는 기술의 하나이며 명상은 이를 실현시켜주는 도구라 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명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강좌이다.

명상 강좌는 매월 첫째 주 토요일 10시 30분부터 2시간동안 진행한다. 명상 강좌는 미술사학자 심영신 교수가 진행하는데 미술사 연구 중 우연한 기회에 명상을 접하게 된 이후 인생역전을 경험했고 십년 이상 명상을 훈련하며 가르치고 있다.

"우리가 타인이 중요하다고 깊이 생각할 때, 그리고 그들의 행복과 자유가 중요하다고 생각할 때, 우리는 타인을 소중히 여기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남을 소중히 여긴다면 우리는 언제나 좋은 관계를 맺고 타인과 조화롭게 살 것이며, 우리의 일상은 평화롭고 행복할 것이다." 명상 교재 중 일부 내용이다. 이 세상의 모든 행복은 다른 사람이 행복하기를 바라는 데서 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명상을 하는 기본자세이다. 명상을 하면서 내 삶을 행복하게 변화시켜보자.

수원시평생학습관, 누구나학교, 명상, 한정규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