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컴퓨터 기초에서 자격증까지 무료강의
무봉종합사회복지회관 등 11곳서 매월 15일부터 접수...1일 강의 시작
2018-05-21 15:18:58최종 업데이트 : 2018-05-21 18:21:52 작성자 : 시민기자   심춘자
수원시는 주부, 어르신, 장애인,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역‧계층 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전 시민의 인터넷 생활화를 위하여 정보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수원시민의 정보화 수준의 향상 및 정보화 시대의 소양을 갖춘 문화시민을 양성하기 위함이다.
 
수원시청 정보화교육장을 비롯하여 권선구청, 장안구청, 팔달구청, 영통구청 정보화교육장에서 진행되고  있다. 또 무봉종합사회복지회관, 우만종합사회복지회관, 대한노인회관장안지구회 등 11곳에서 실시되고 있다. 매달 월초에 시작하는 프로그램으로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매일 출석해야 하기 때문에 출석이 용이한 교육장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수강신청은 매달 15일 오전 9시부터 말일까지 접수한다. 단 기초반 전화 접수 시에는 15일이 주말이면 다음 주 월요일부터 접수한다. 
수원시는 주부, 어르신, 장애인,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역‧계층 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전 시민의 인터넷 생활화를 위하여 정보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수원시는 주부, 어르신, 장애인,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역‧계층 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전 시민의 인터넷 생활화를 위해 정보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컴퓨터 기초, 한글2010, 인터넷 활용과 같이 기본적인 프로그램부터 엑셀 2010, 파워포인트 2010, 온라인 쇼핑몰 등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도 있다. 블로그, 카페, 동영상 제작 프로그램도 있고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프로세서와 같은 자격증 취득을 위한 프로그램도 있다. 개인의 필요한 프로그램을 눈높이에 맞게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다.
 
5월 1일부터 진행되는 파워포인트 2010을 권선구청 정보화교육장에서 교육받고 있다. 25명의 정원은 일찌감치 마감이 돼 대기로 접수를 할까 망설이다가 접수 마지막 날 2명이 취소하여 운 좋게 원하는 시기에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파워포인트는 특정 사업이나 업무에 대한 계획안, 신상품에 대한 소개를 관련자들에게 브리핑할 때 주로 이용되는 프로그램이다. 발표자가 차트나 슬라이드 등의 보조 자료를 이용하여 계획안을 소개할 때, 상대방이나 대중들에게 내용과 의미 전달을 시각화할 수 있다.
 
권선구청 정보화교육장에서 파워포인트를 배우는 수강자들은 여성 수강자가 많았고 남성 수강자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였다. 4월에 이어 반복하여 듣는 수강자가 여럿 있어 수업 분위기는 화기애애했다. 반복 수강이 가능해서 1회 수강 후 부족하면 다시 들을 수 있다. 그러나 더 많은 시민들에게 참여 기회를 주기 위해 동일한 교육반(강사별)에서 연 5회 초과 교육 신청 횟수를 제한하고 있다.
 
연령대는 대부분 어르신들이었지만 20% 정도는 40-50대로 어린이 독서 및 글쓰기, 자원봉사 관련 등 강의 현장에서 일하면서 파워포인트 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하게 필요한 수강자도 있었다. 성당에서 성경교육 봉사를 위해 배우는 수강자도 눈에 띄었다.
발표자가 차트나 슬라이드 등의 보조 자료를 이용하여 계획안을 소개할 때, 상대방이나 대중들에게 내용과 의미 전달을 시각화할 수 있다.

발표자가 차트나 슬라이드 등의 보조 자료를 이용하여 계획안을 소개할 때, 상대방이나 대중들에게 내용과 의미 전달을 시각화할 수 있다.

세류동에서 온 한 수강자는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독서와 글쓰기 수업을 하지만 가끔 어머니를 대상으로 특강을 할 때가 있다. 수강하는 어머니들이 PPT를 이용하여 시각적인 자료나 동영상을 원할 때가 있다. 수강자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듣게 됐다"고 말했다.

또 "마을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 발표가 하반기에 있어 듣게 됐다"라는 수강자와 "나이 먹었다고 집에만 있으면 안 된다. 살아 있는 동안 뭐라도 계속 배워야 한다. 그래야 치매도 안 걸리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라는 수강자도 있었다. 이처럼 권선구청 정보화 교육장에서 파워포인트를 공부하는 수강자들은 자기만의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매달 시작하는 정보화교육이지만 교통이 편리하고 인기 있는 반은 조기에 마감되기도 한다. 정보화 시대의 소양을 갖춘 문화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좀 더 빨리 신청하는 약간의 정성이 필요하다. 신청은 수원시  시민정보화교육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무봉종합사회복지회관, 컴퓨터, 강의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