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 건축물 역사 깊이 알기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 열려
2019-01-17 14:20:43최종 업데이트 : 2019-01-17 15:24:41 작성자 : 시민기자   한정규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

수원에 있는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주민자치센터 등에서는 미술작품, 서화작품 등 다양한 전시회가 연중 열리고 있다. 많은 전시회가 여러 곳에서 열리는데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콘텐츠와 기획력이 돋보이는 수준 높은 전시회도 종종 있다. 그중 하나가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이다.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는 선경도서관 1층 로비에서 열렸을 때는 도서관을 찾는 시민들에게 크게 주목받았지만 언젠가부터 도서관 3층에 있는 수원학자료실로 옮기면서 부터는 도서관을 찾는 시민들조차 잘 모른다. 전시 장소가 왜 1층 로비에서 3층 자료실로 바뀌었는지 이해할 수 없다. 특히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는 내용도 심도 있지만 수원의 정체성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다.
 
2016년에는 수원화성 축성 220주년과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맞이해 '화성 가는 길'이라는 기획전시에서 세로로 된 병풍 속 그림 '환어행렬도(還御行列圖)'를 가로로 펼쳐 어마어마한 환어행렬의 파노라마가 펼쳐져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혜경궁홍씨에 대한 정조의 효심을 담은 '어머니! 오래 오래 사세요' 기획 전시 또한 도서관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었다. 무예도보통지를 참고해 장용영 군사들이 훈련했던 무기와 관련도서, 대형 서장대성조도 그림을 함께 전시한 '적에 맞서 싸우게 하리라'는 정조대왕의 경세치국과 위민정치를 조명하는 기회가 되었다.

2017년에도 수원의 정체성을 조명하면서 심도 있는 콘텐츠 기획전시는 계속 되었다. 수원의 독립운동가들을 깊이 있게 조명한 '만세! 대한독립만세! - 수원의 독립운동가들', 수원의 근대 문인들을 다룬 '근대 수원, 문학 공간속의 인물, 김광주, 박승극, 박팔양, 홍성원' 등의 기획전시가 열렸다.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 전시관련 도서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 전시관련 도서

2018년 '조선후기 수원화성', '저항과 굴레의 표상, 근대 수원 건축유산'에 이어 인문학, 음악, 미술, 역사를 담은 '수원 건축물 역사 깊이알기'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이번 전시는 우리의 현재 모습과 문화 예술을 담고 있는 건축물에 주목해 기획한 전시회다. 인문학적 소양과 정보의 산실인 공공도서관, 아름다운 음악을 담은 수원SK아트리움, 미술작품을 품고 있는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수원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 수원광교박물관을 조명했다.

2008년 10월 개관한 수원박물관, 2009년 4월 개관한 수원화성박물관, 2014년 3월에 개관한 수원광교박물관은 건축물에 수원의 역사를 담고 있다. 수원박물관은 수원의 역사와 문화를 다양하게 보여주는 수원역사박물관과 우리나라 서예역사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한국서예박물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원지역의 구석기시대부터 1960년대 수원의 거리를 볼 수 있다.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

수원화성박물관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수원화성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수원화성 축성 및 신도시 수원 건설과정을 보여주는 화성축성실과 정조대왕의 수원 행차와 장용영에 대한 내용을 다룬 화성문화실로 구성되어 있다. 수원광교박물관은 광교신도시를 조성할 때 출토된 발굴유물 및 도시의 변천자료를 볼 수 있는 광교 역사문화실과 사운 이종학실, 소강 민관식실이 있다. 

2014년 3월 개관한 수원SK아트리움은 건축에 음악을 담고 있다. 수원의 새로운 랜드마크로써 복합형 전문 공연장으로 수준 높은 공연과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수원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다. 수원시립교향악단과 수원시립합창단이 상주하면서 1년 내내 수준 높은 공연이 열리고 있다.

2015년 10월 개관한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건축에 미술을 담고 있다. 수원미술의 정체성 구축과 미술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수원시민에게는 수준 높은 전시를 볼 수 있는 문화공간이다. 미술관은 수원의 역사성, 문화적 상징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전시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

책향기 넘치는 수원시 도서관은 인문학 도시 수원의 원천이다. 수원학 연구, 인문학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면서 걸어서 5분 이내에 도서관에 갈 수 있는 평생교육의 동반자가 되었다. 수원의 도서관은 수원이 발전하는 원동력이 되리라 본다.

'기증유물로 보는 수원', '사운 이종학, 끝나지 않은 역사전쟁', '수원 도서관 90년사', '소강 민관식과 그의 컬렉션', '수원화성박물관 도록', '수원박물관' 등의 전시관련 도서도 볼 수 있다. 이번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 '수원의 건축물 역사 깊이 알기'는 2월 28일까지 선경도서관 3층 수원학자료실에서 계속된다.

선경도서관, 수원학자료실 기획전시, 한정규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