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사람 냄새 풍기는 지동순대타운…만원의 행복을 즐기다
만원 한장으로 푸짐한 한끼와 막걸리까지 해결…국물 무한리필
2019-02-09 21:56:33최종 업데이트 : 2019-02-14 13:59:38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지동순대타운에서 만원의 행복을 즐기고 있는 시민들

지동순대타운에서 만원의 행복을 즐기고 있는 시민들

만원 한 장으로 푸짐한 식사와 막걸리, 여기에 훈훈한 사람 냄새가 풍기는 장소를 소개한다. 서민의 친근한 음식으로 수원이 자랑하는 '지동 순대타운'이 그곳이다.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의 팔달문 근처에 지동시장과 영동시장 등 9개의 재래시장이 있다. 이를 통틀어서 남문시장이라고 부르고 있다. 경기 남부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남문시장은 정조대왕이 직접 만든 시장으로 역사적 의미가 담겨 있는 곳이다. 기존의 재래시장은 비좁고 지저분했다면 이곳은 리모델링을 통해 시장을 찾아도 전혀 불편함이 없는 쾌적한 곳이다.

바로 이곳 남문시장에 숨어 있는 보석이 있다. '통닭거리와 순대타운' 이다. 수원통닭거리에 11곳의 통닭집이 영업하고 있다. 지난 2015년 1월에 KBS2TV 다큐 3일에서 '눈물반 행복반 바삭한 인생, 수원통닭골목'의 새해맞이 풍경이 방영된 이후 평일 이곳에서 판매하는 닭이 7000마리가 넘을 정도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이런 맛은 없었다. 이것은 갈비인가 통닭인가' 유행어를 만들며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극한직업'에서 수원왕갈비 통닭 메뉴가 등장하자 또 한 번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로 인해 수원을 찾은 국내외관광객이 수원화성 관광 후 통닭 골목을 찾는 것이 관광코스가 될 정도로 수원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통닭 골목과 함께 남문시장 또 하나의 보석인 '지동 순대타운'은 관광객보다 수원시민이 즐겨 찾는 곳이다.

9일 토요일 주말을 맞아 친구들과 광교산 산행 후 순대타운 찾았다. 지동교를 건너 지동시장에 진입하면 가장 먼저 만나는 곳이 순대타운이다. 입구에 들어서자 조금 소란하다고 느낄 정도로 여기저기에서 웃음소리와 함께 생동감이 넘쳐났다.

1층에 위치한 순대타운에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많은 시민들이 찾아 순대맛에 푹 빠져 들었다. 8명이 두 테이블을 잡아 순대 철판볶음 8인분을 주문했다. 순대와 곱창, 당면과 라면, 떡과 각종 채소가 듬뿍 들어갔다.
순대와 곱창, 당면과 라면, 떡과 각종 채소들이 듬뿍 들어간 '철판순대볶음'

순대와 곱창, 당면과 라면, 떡과 각종 채소들이 듬뿍 들어간 '철판순대볶음'

순대볶음 8인분에 막걸리와 볶음밥까지 푸짐하게 먹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결제 금액이 7만8000원으로 1인당 만원에 친구들과 행복한 시간을 즐겼다는 것이다. 만원 한 장으로 푸짐한 한 끼와 막걸리까지 먹을 수 있는 곳이 그리 많지가 않다.

함께 순대타운을 찾은 김기용(남, 수원시 권선동)씨는 "이곳을 자주 찾아오는 이유는 만원 한 장이면 푸짐한 순대와 곱창은 물론이고 막걸리까지 해결 되잖아요. 이것이 만원의 행복이지. 요즘 만원 한 장으로 이렇게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곳을 찾기가 쉽지 않아요. 무엇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심 한가운데 있다는 것이 얼마나 고마운지 몰라요. 이번 주말도 만원으로 친구들과 우정을 나눌 수 있게 해준 순대타운 고맙습니다"라고 밝히며 엄지손가락을 높이 올려 보였다.
 
또 다른 친구는 "음식 가성비를 따져보면 여기가 최고지. 국물 무한리필에 음료수 서비스 무엇보다 양이 푸짐하잖아요. 여기를 찾는 분들께 팁을 하나 드리면 4명이 오면 철판 순대볶음 4인분을 주문하지 마시고 3인분만 주문하고 볶음밥을 먹으면 충분해요.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울 때 한 푼이라도 아껴야죠. 이 금액으로 이렇게 맛있게 푸짐하게 먹을 곳 없죠"라며 즐거워했다.

순대타운 사장은 "수원의 대표 음식은 수원갈비인데요. 솔직히 가격이 만만치 않잖아요. 그래서 저렴하고 양도 푸짐한 이곳 순대타운을 많이 찾아오십니다. 드시고 나가시는 손님 대부분이 배가 부르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오신 분들이 맛있다며 SNS에 올리면 그것을 보고 수원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도 찾아올 정도로 유명해졌습니다. 지금의 분위기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 이곳 상인들은 맛과 청결에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라면서 많은 홍보를 부탁했다.

푸짐한 음식과 막걸리 그리고 사람 냄새가 풍기는 지동순대타운에서 이번 주말 가족과 함께 만원의 행복에 빠져보길 추천한다.

지동시장, 지동순대타운, 만원, 행복, 수원화성, 팔달문, 극한직업,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