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2월은 과학의 세계로 풍덩!
지혜샘어린이도서관, 동아리 '멘토스' 학생들이 진행하는 과학 프로그램 열어
2019-02-10 07:38:43최종 업데이트 : 2019-02-11 11:16:50 작성자 : 시민기자   김윤지
지혜샘어린이도서관에서 초등학생 1~2학년을 대상으로 과학프로그램 '유레카! 과학놀이'를 열었다. 마침 아이가 초등학교 2학년이 되었고 평소에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있었기에 수업을 신청했다. 첫 수업시간이었던 9일 도서관을 향하는 아이는 연신 재미있겠다며 기대하는 모습이었다.

강의실 앞에 갔더니 함께 수업을 듣는 친구들이 수업을 기다리고 있었다. 수업이 시작되기 10분 전이었는데도 들어오지 말라고 한다. 수업 준비를 하나보다 생각해서 도서관에서 책을 읽다 정시에 강의실에 들어갔다. 강의실에는 단정한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수업을 준비하고 있었다. 강사가 고등학교 학생일 줄이야!

강사는 학생들이지만 도서관에서 열리는 다른 수업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아이들 인원수에 맞게 책상을 모둠으로 모으고 각 의자 앞에는 이날 만들 과학 재료들이 놓여 있었다. 프로젝터로 보이는 큰 화면에는 오늘 수업할 내용들을 정리해서 띄워 놓았다. 학생이지만 수업 준비를 열심히 한 모습에 놀라고, 오히려 아이들도 친근해서 더 즐겁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첫 수업시간은 '만화경 만들기'로 진행됐다. 수업을 마친 후 아이에게 들어보니 먼저 과학의 원리를 설명하고 만드는 과정을 함께 듣고, 선생님과 함께 만들어보았다고 한다. 얼마 전 아이와 박물관에 갔다가 기념품 가게에 팔았던 만화경이 너무 비싸 사주지 못했다. 그래서인지 아이는 만화경을 한참을 들여다보며 너무 기뻐했다. 다음 주 수업도 꼭 오고 싶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선생님이 학생인데도 너무 친절하고 쉽게 이야기해주셨어요. 만들기 어려운 부분은 옆에서 도와주셔서 쉽게 만들 수 있었고요"라고 아이가 말했다.
예비 학생들이 진행하는 과학수업, 아이들이 진지하게 수업에 임하고 있다

학생들이 진행하는 과학수업, 아이들이 진지하게 수업에 임하고 있다

수업을 진행한 학생들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수업이 끝난 후 수업을 진행한 학생에게 인터뷰를 요청했다. 권선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은 동아리 '멘토스'에서 함께 활동하는 학생들과 수업을 준비했다고 한다. 멘토스는 선생님이 되고 싶은 학생들이 모인 권선고등학교에 속한 동아리다.

"멘토스는 권선고 1,2학년 학생들 20여명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실제로 아이들을 만나는 봉사활동도 연결되어 있죠. 평소에 학기 중에는 구연동화를 하고 방학 때는 과학 수업을 진행하기도 해요. 전체적인 수업 틀은 정해져 있지만 세부적인 계획은 저희가 직접 준비해요. 과학도 여러 분야가 있기 때문에 분야별로 나눠서 계획하고 제가 봐도 재미있겠다 싶은 주제를 선정하게 되죠."

현재 멘토스 기장을 맡고 있는 학생은 전문 강사 못지않게 능숙한 모습이었지만 처음 시작할 때에는 어려운 점도 많았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말을 어떻게 걸어야 할지도 막막했었는데 봉사활동을 수차례 하다보니까 방법도 터득하게 되고 익숙해졌다고. 어느 연령대를 가르치는 것이 더 잘 맞는지, 아이들을 대할 때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세세한 부분까지 수업을 통해 알게 됐다고 한다. 진로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 있는 기회인 '유레카 과학놀이' 수업은 강사도 학생도 서로에게 윈윈하는 알찬 수업임이 분명했다.

인터뷰에 응한 기장 학생은 "수업 첫 날인데 신청자들이 빠졌다. 다음 주 수업에는 많이 참여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유레카! 과학놀이는 2월 중 4회차로 진행된다. 남은 수업은 '열쇠고리와 금속', '자석으로 가는 오뚝이', '입체 태양계 팔찌'가 진행될 예정이다. 남은 겨울방학 예비 선생님과 즐거운 과학 수업에 풍덩 빠져보고 싶다면 매주 토요일에는 지혜샘어린이도서관으로 오자.             

유레카! 과학놀이, 지혜샘어린이도서관, 김윤지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