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에 이런 곳도?...광교호수공원 가족캠핑장
김우영/시인, 언론인
2018-05-14 15:36:08최종 업데이트 : 2018-05-14 15:40:34 작성자 : 편집주간   강성기

캠핑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대자연의 품에 안겨서 이야기를 나누고 직접 음식을 해먹으면서 여가를 즐기는 캠핑은 몸과 마음을 힐링시켜 주는 매우 건전한 문화다.
 

캠핑 인구는 2016년 이미 500만명을 넘어섰단다. 이는 통계청이 집계한 자료다. 캠핑 업계 관계자들은 캠핑 장비 구매자 가운데 50대 이상의 비중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뒤도 안보고 살아온 중년과 노년층의 캠퍼들이 증가한다는 것은 그만큼 이 사회에 힐링이 필요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제 머지않아 600만명이 될 캠퍼들의 대열에 나는 아직 끼지 못했다. 지난해에야 비로소 캠핑장이란 곳에 가보았다. 정년퇴임하기 전 가을 직장 동료들과 함께였다. 당시 동료들 중 캠핑 마니아들이 있어서 부서모임을 캠핑장에서 가졌다. 보통 직장인들의 회식은 음식점이나 술집 등에서 부어라 마셔라 왁자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는 게 보통이지만 이 날은 달랐다. 도심 가까운 자연의 숲과 호수가 있는 쾌적하고 아름다운 풍광 속에서 정담을 나누며 유쾌한 시간을 가졌다. 비록 1박은 하지 않고 늦은 밤 그곳에서 나왔지만 '아, 이래서 캠퍼들이 증가하는 구나'라고 생각했다.

광교호수공원 가족캠핑장

광교호수공원 가족캠핑장

그 장소가 바로 수원시가 만든 광교호수공원 가족캠핑장이었다. 광교호수공원 가족캠핑장은 도심 속의 훌륭한 레저 공간이었다. 원천저수지 하류 동남쪽 아늑하고 낮은 지대 숲에 조성돼 있다.
 

오토캠핑장은 26개 사이트로써 각 사이트에는 텐트를 칠 수 있는 나무데크 1개와 피크닉 테이블 1개, 데크에 이어있는 자동차 1대 주차가능 공간이 주어진다. 당연히 텐트와 식기, 버너 등 캠핑 장비는 이용객들이 준비해야 한다. (1사이트 당 성수기와 주말·공휴일에 2만5000원, 평일 2만원-수원시민 30% 할인)

 

그러나 캐러밴을 이용한다면 굳이 텐트가 필요 없다. 이곳 캠핑장에 캐러밴은 7대가 있다. 4인이 이용할 수 있으며 침구와 식기세트도 4인용으로 준비돼 있다. 전기밥솥, 전기쿡탑, 에어컨, 전기온풍기, TV, 냉장고 등 하룻밤 지내기 전혀 부족함이 없다.(성수기 12만원, 주말·공휴일 10만원, 평일 8만원-수원시민 30% 할인)

 

캠핑장 시설도 매우 훌륭하다. 캠핑장 안에는 전 세계 화장실문화의 메카인 수원답게 수준 높은 남·여 화장실과 남·여 샤워장이 있다. 아울러 식기세척장, 개수대 등도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처럼 인기가 높기 때문에 성수기엔 예약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이 캠핑장을 이용하면서 광교호수공원에 있는 산책하기 좋은 수변데크와 여러 종류의 분수대, 인공암벽과 야외공연장, 잔디광장 등을 불러보기를 권한다. 특히 밤의 호수공원 야경은 환상적이다.

 

광교호수공원이 조성된 이 지역의 원천저수지는 원래 수원 최고의 유원지였다. 윗방죽으로도 불렸던 신대저수지는 낚시터로 유명했다. 나도 1970~80년대 밤낚시 하러 자주 다녔다. 지금은 내 취미 때문에 물고기들을 괴롭히거나 죽인다는 것이 마음에 걸려서 끊었다. 이 곳이 자연친화적 수변 공간이자 친환경 공원으로 다시 태어났다. 2014년엔 대한민국 경관 대상도 받을 정도로 전국적으로 소문이 났다.

광교호수공원 가족캠핑장 캐러밴

광교호수공원 가족캠핑장 캐러밴

e수원뉴스 시민기자인 박윤희 씨는 광교호수 가족캠핑장을 이용한 소감을 이렇게 밝혔다. "밤이 되면 어반 레비(도시 제방)에 불이 켜지고, 한껏 여미고 호수공원 둘레를 걷는 기분은 역시나 상쾌했다. 연인끼리, 가족끼리 따뜻한 차 한 잔을 손에 들고 천천히 걷기도 하고, 힘차게 달리기를 하는 운동족들도 눈에 띈다. 오래전 연애를 처음 시작할 때 설렘 가득했던 그 장소가 여기 어디쯤이란 얘기를 아이한테 들려주기도 하고, 위쪽 신대저수지에서 팔뚝만한 고기를 잡은 적이 있다는 반쯤 허풍인 얘기를 귀담아 듣기도 하며 걸었다"

 

막히는 도로에 고생하지 않으며 가까운 곳에서 가족과 함께 휴식과 재충전을 할 수 있는 곳이 광교호수공원 가족캠핑장이다. 하룻밤 힐링을 적극 추천한다. 하지만 가족 캠핑장이므로 준수사항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소음으로 타 캠퍼로부터 2회 이상 고발을 받으면 강제 퇴장된다. 장작이나 숯을 이용한 불 피우기 금지, 애완견 입장 제한 등 준수사항이 있다.

 

<광교호수공원 가족캠핑장>

예약방법

1. 추첨접수 : 매월 1일 ~ 15일 접수

2. 선착순 예약 : 매월 17일 오전 11시부터

이용요금

- 오토캠핑장 : 성수기 및 주말 2만5000원 / 평일 2만원

- 캐러반 : 성수기 12만원 / 주말 10만원 / 평일 8만원

※ 수원시 거주자 30% 할인

예약 및 문의

홈페이지 https://www.suwonudc.co.kr/ggcamping/mainPage.do

전화 031)548-0075

광교호수공원, 가족캠핑장,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