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팔달문지역 시장거리축제 성황리 열려
한복맵시 선발대회부터 대학가요제까지
2015-10-10 10:44:04최종 업데이트 : 2015-10-10 10:44:04 작성자 : 시민기자   하주성
팔달문지역 시장거리축제 성황리 열려_1
시장거리축제 첫날 열린 한복맵시대회에 모인 인파

팔달문지역 시장 상인연합회가 주최하는 제20회 시장거리축제가 1천여 명의 관람객이 지동교에 마련한 특별무대 앞에 운집한 가운데 막이 올랐다. 9일 영동시장(주)(이사장 이정관)이 주관하는 한복맵시대회, 10일 못골종합시장(상인회장 이충환)이 주관하는 시민가요제, 11일 팔달문시장(상인회장 조정호)이 주관하는 대학가요제가 연이어 열린다.

지동교는 수원문화예술 공연의 메카로 자리를 잡은 곳이다. 년 중 많은 행사가 이곳 지동교 위에 마련한 가설무대에서 열리며, 영동시장 문화관광 사업단이 마련하는 주말 체험 행사에도 많은 사람들이 참여를 한다. 4월부터 10월까지 연간 지동교 행사장을 찾는 관광객들만 해도 엄청나다.

9일 오후 6시경부터 식전행사로 시작한 제13회 한복 맵시선발대회는 수원시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후원을 하고 있다. 한복맵시선발대회는 예선을 거쳐 본선에 오른 16명의 후보자들과, 영동시장 내에 자리하고 있는 한복집들이 함께 경연을 벌이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한복집에서 본선에 오른 후보 한 명에게 자신의 한복을 맞추어 무대에 올리는 형태이다.

팔달문지역 시장거리축제 성황리 열려_2
식전행사로 무대에 오른 영동시장 '색동북쟁이'

팔달문지역시장거리축제 벌써 20년

이번 한복맵시선발대회에는 금화한복에서 직장인 이혜연양에게 한복을 맞추어 줘 무대에 올리는 등, 16명의 대학, 대학원, 직장인, 프리랜서 등이 무대에 올랐다. 이들은 각자 개인의 이름과 한복집의 명예를 걸고 경연에 참가한 것이다. 아름다운 한복을 입고 무대에 오른 한복아가씨들에게 관중들은 박수로 환호해 주었다.

"오늘 이렇게 팔달문 앞 상가들이 주최하는 시장거리축제가 열리게 된 것을 축하합니다.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제52회 수원화성문화제 축제의 일환으로 시장들이 준비한 이 축제가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내년에는 수원천에 마련한 유등축제도 더 긴 거리에 더 멋지게 마련하겠습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무대에 올라 인사말을 하면서 수원 전통시장들의 노고를 치하해 주었다. 수원시상인연합회 최극렬 회장은 "시장거리축제가 3일간 열리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저희 전통시장을 이용해 주시기 때문에 시장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내년에는 더 좋은 행사로 더 멋지게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했다.

팔달문지역 시장거리축제 성황리 열려_3
인사말을 하는 염태영 시장
,
팔달문지역 시장거리축제 성황리 열려_4
한복맵시선발대회에 참가한 아가씨들

식전행사부터 분위기 후끈 달아올라

6시경부터 시작한 식전 행사에는 영동시장 난타팀인 '색동 북쟁이'가 무대에 올라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가수들의 오래가 이어진 후 최극렬 상인연합회장의 개회사와 심사위원소개, 축하공연, 본선참가자 인터뷰 및 장기자랑, 수상자발표 및 시상으로 이어졌다. 이날 사회는 아나운서 조형기와 가수 소미가 맡아 진행을 했다.

"세계문화유산 화성과 정조대왕의 효심이 서린 수원 팔달산 자락 아래 형성된 영동시장에서 열리는 한복맵시대회는 단순한 시장축제가 아니라, 효원의 도시 수원과 한복특화시장인 영동시장을 널리 알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정관 영동시장(주)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내수경기의 위축과 대형 유통점의 입점, 중동호흡기증후군인 메르스 여파 등으로 전통시장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상인들 모두가 자구책을 통해 전통시장을 찾아주는 많은 사람들에게 쾌적한 쇼핑환경과 친절한 서비스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한복맵시선발대회 본선 경연 결과 진에는 김유리(대학원생 / 수원주단) 양이 차지해 상금 100만원을 받았으며, 선에는 이희경(프리랜서 / 다원주단), 미에 예혜연(직장인 / 금화한복), 인기상에는 이원선(프리랜서 / 강주연한복), 우정상에는 한지우(프리랜서 / 영신주단) 양이 수상을 했다.

시장거리축제, 한복맵시선발대회, 지동교, 팔달문지역, 화성문화제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