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시티 수원, 사람이 반갑습니다
Search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무료 발급받으세요

등록일 : 2011-02-16 17:04:21 | 작성자 : 시민기자 박신희

동사무소에서 동주민센터로 명칭이 바뀐지가 벌써 4년이 다 되어간다. 주민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각 동마다 설치된 동주민센터는 이제 주민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주민을 위한 시설이다. 

동주민센터라는 명칭이 아직은 입에 익숙하지 않아서 부르기가 어색하지만 동사무소라는 단어보다 동주민센터라는 명칭이 한결 세련되어 보인다. 단지 영어를 쓸 수 밖에 없었나하는 의문이 남는다. 

동주민센터에서 하는 많은 역할들이 있지만 주민들에게 가장 많이 와 닿는 부분이 전입신고, 주민등록등ㆍ초본 발급, 인감증명 발급, 출생신고, 사망신고, 혼인신고 및 사회복지와 관련된 부분일 것이다. 

출생신고와 혼인신고는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서 한번씩 해보았다. 특히 출생신고를 하면서 주민등록등본에 우리 아이들의 이름이 자랑스럽게 찍혀 있는 것을 보는 순간 참으로 가슴이 뿌듯했다. 그리고 등본을 발급해주는 공무원에게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등본에 있는 가족들의 이름을 한번 더 확인한다. 

보통 주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가 주민등록등ㆍ초본 발급일 것이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약 300원에서 400원 사이의 수수료가 필요하다. 유아 학비를 지원받거나 연말정산서류 또는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도 주민등록등본을 필수적인 서류다. 
그래서 10번 중 8번은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 동주민센터에 들른다. 동주민센터가 멀리 있다면 등본 한통을 발급받기 위해서 택시를 타고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것이 너무 어렵다고 주위 사람들에게 푸념을 하는데 무료로 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 왜 그렇게 사서 고생하냐며 핀잔을 주는 사람이 있었다. 

그 이야기에 나의 귀가 솔깃해졌다. 인터넷으로 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수수료가 없다고 했다. 단지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등본을 몇통 발급받더라도 무료라는 것이다. 

이야기를 듣고 난 후 난 집에 와서 주거래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로 등본을 발급받기 위해 시도를 해보았다. 

인터넷이 되는 컴퓨터, 프린터,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언제든지 주민등록등본을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www.minwon.go.kr)



처음 접하는 인터넷 등본 발급이어서 약간 헤매었지만 홈페이지 구조가 잘 되어 있어서 쉽게 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었다. 정말 쉽고 편했다. 멀리있는 동주민센터로 찾아갈 필요가 없었다. 인터넷이 되는 컴퓨터, 프린터,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지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을 수 있었다. 

주민들을 위한 행정 시스템이 눈에 띠게 선진화되는 것 같아서 뿌듯하다.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오늘도 수고하는 공무원들에게 칭찬을 해주고 싶은 마음이 절로 든다.

전체댓글 4개

  • 의견쓰기
  • 임상근 2011-08-12 17:46:10 삭제

    vggg

  • 류윤석 2011-04-20 15:40:57 삭제

    감사합니다.

  • 김인철 2011-03-05 13:22:43 삭제

    잘 모르겠읍니다

  • 김종완 2011-02-23 17:04:33 삭제

    바로잡습니다. 혼인신고는 동주민센터에서는 불가합니다. 구청 종합민원과를 이용하세요.

불건전한 내용, 저속한 표현, 기사와 관련없는 내용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